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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 및 시방서/KCS 표준시방서, 품질시험 방법

마찰접합에 의한 고장력볼트 조임 시 마찰면, 접합부 단차 수정, 볼트구멍 수정에 대한 기준

by kgf/㎠ 2021.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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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골구조물의 접합에 사용되는 마찰접합에 의한 고장력볼트는 조임 전 마찰면에 대한 품질관리 기준에 따라 접합부의 밀착성 유지에 주의하고, 교정해야 하며, 볼트 구멍 주변은 절삭 남김, 전단 남김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 밖에 마찰면의 품질관리 기준과 접합부 단차발생 시 조치방안, 볼트구멍 오차 발생 시 조치방안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고장력볼트의 마찰접합 시공 전 품질관리 사항

마찰접합에 관한 일반사항

마찰면의 품질관리 사항 

  • 접합부 마찰면의 밀착성 유지에 주의하고, 모재접합부분의 변형, 뒤틀림, 구부러짐, 이음판의 구부러짐 등이 있는 경우에는 마찰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교정한다. 볼트구멍 주변은 절삭 남김, 전단 남김 등을 제거한다. 마찰면에는 도료, 기름, 오물 등이 없도록 충분히 청소하여 제거하며, 들뜬 녹은 와이어 브러시 등으로 제거한다.
  • 마찰면인 강재의 표면과 고장력볼트구멍 주변을 정리하고, 구멍을 중심으로 지름의 2배 이상 범위의 녹, 흑피 등을 숏 블라스트(shot blast) 또는 샌드 블라스트(sand blast)로 제거한다.
  • 품질관리 구분 ‘나’, ‘다’에서 볼트접합이 이루어지기 전 현장에서의 노출로 인한 부식의 우려가 없고, 미끄럼계수 0.5를 적용하여 설계한 경우에는 마찰면에 페인트를 칠하지 않고, 미끄럼계수가 0.5 이상 확보되도록 표면 처리해야 한다.
  • 구조물의 품질관리 구분 '가', '나', '다', '라 확인
  • 품질관리 구분 ‘라’에서 볼트접합이 이루어지기 전 현장에서의 노출로 인한 마찰면이 부식될 우려가 있어서 도장하는 것을 전제로 미끄럼계수 0.40를 적용하여 설계한 경우에는 미끄럼계수가 0.40이상 확보되도록 무기질 아연말 프라이머 도장 처리한다.

무기질 아연말 프라이머를 도장할 경우의 조건

고장력볼트-마찰면에-무기질-아연말-프라이머를-도장하는-경우-조건
<고장력볼트 마찰면에 무기질 아연말 프라이머를 도장하는 경우 조건>

 

고장력볼트 조임 전 접합부 단차 및 볼트구멍의 어긋남 조치방안

  • 구조물의 품질관리 구분에 따라 접합되는 부재의 표면 높이가 서로 차이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처리
  • 끼움재의 재질은 모재의 재질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고, 끼움재는 양면 모두 마찰면으로 처리

'건물'의 접합부 표면 높이 차이 처리 방법

높이 차이 처리 방법
1㎜ 이하 별도 처리 불필요
1㎜ 초과 끼움재 사용

 

'교량'의 접합부 표면 높이 차이 처리 방법

높이 차이 처리 방법
1㎜ 이하 별도 처리 불필요
1㎜ 초과 3㎜ 미만 모재 접합면 높이 차이를 경사지게 시공
3㎜ 이상 끼움재 사용

 

볼트구멍의 어긋남 조치방안

  • 접합부 조립 시에는 겹쳐진 판 사이에 생긴 2 mm 이하의 볼트구멍의 어긋남은 리머로써 수정해도 된다.
  • 구멍의 어긋남이 2 mm를 초과할 때의 처리는 접합부의 안전성 검토를 포함하여 공사감독자와 협의하여 정한다.

 

 

 

고장력볼트 시공 전 마찰면에 대한 품질관리 방안과 접합부 단차 수정 방안, 볼트구멍의 어긋남에 대한 조치방안에 대해 위와 같이 국토부 표준시방서에 따라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 강구조 공사 시 제작치수 허용오차와 세우기 정밀도(수직도 등)의 관리허용오차, 한계허용오차, 측정기기, 측정방법에 대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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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 시방서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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