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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무/기타 건축업무

[제4차 국가 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결과와 향후 추진사항

by kgf/㎠ 2021.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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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균형발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첫걸음, 권역별 1개씩 총 5개 사업 선정, 사전 타당성 조사 즉시 착수"

 

 

<국토부 보도자료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정>

2021.8.17.(화) 국토부에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21.7월 발표)에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신규 반영된 11개 사업 중 5개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으로 지정된 권역이 어딘지와 향후 사업 진행 사항에 대해 국토부 자료를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대상

  • 5개 선도사업의 총 사업비는 약 7.6조 원 규모이며, 총 연장은 222km입니다.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대상>

선도사업 추진 배경

장기간이 소요되는 철도건설 절차와 한정된 인력·예산 등을 고려하여, 신규 비수도권 광역철도에 대한 국민들의 사업 추진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선도사업을 선정함.

* 철도건설 절차*

① 사전타당성 조사 → ② 예비타당성 조사 → ③ 기본계획 → ④ 기본설계 → ⑤ 실시설계 → ⑥ 사업계획 승인 → ⑦ 착공

 

 

향후 추진계획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5개 사업은 사전 타당성 조사(착수 일로부터 10~12개월 소요 예정)에 즉시 착수하고,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하여 ‘22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지 못한 사업들도 사업여건 등을 고려하여 내년부터 사전 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노선도>

1.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연장 50.0km, 사업비 10,631억원)

  •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는 부산·울산·경남을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으로서,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지역 간 통행량을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부산도시철도 1호선, 울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도시철도와 연계)을 통하여 저탄소 녹색교통 구현 및 지역 교통문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2. 대구~경북 광역철도 (연장 61.3km, 사업비 20,444억 원)

  • 30분대 접근교통망 구축을 통한 공항이용객 편의 제고 등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사업일 뿐만 아니라,
  • 향후 서대구 KTX역, 대구권 광역철도(구미~경산), 대구산업선 (서대구역∼국가산단),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등이 연계되면, 대구·경북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인적·물적 교류 촉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3. 광주~나주 광역철도 (연장 28.1km, 사업비 15,235억 원)

  • 광주도시철도 1호선(상무역) - 광주·전남 혁신도시 - 호남고속철도 (나주역)을 연계한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광주 -나주, 81분→33분)과 함께 광역 경제·생활권 형성에 기여하고,
  •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산단 및 도시첨단산단 조성, 나주 한전공대 설립 등 장래 미래수요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4.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연장 49.4km, 사업비 21,022억 원)

  •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주요 거점(대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등)을 연계하는 광역철도 노선으로서,
  •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청주-대전 120분→50분, 청주-세종 80분→30분)하고, KTX 오송역·청주국제공항 이용 편의를 제고하는 등 지역 내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하나의 생활권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5. 용문~홍천 광역철도 (연장 34.1km, 사업비 8,537억 원)

  • 경의·중앙선(용문역)과 연계되는 강원권 최초 광역철도 노선으로 개량 중인 중앙선과 충북선 연계 운행 등으로 지역개발 촉진과 함께 국가균형 발전 유도할 것으로 기대

210818조간4차망비수도권광역철도선도사업선정철도투자개발과.pdf
0.83MB

 

 

 

기타 원가계산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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