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업무/건축물인증(녹색,에너지효율,절약,BF 등)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필요성, 7가지 원리와 지침 그리고 적용 사례

by kgf/㎠ 2021. 6. 22.
반응형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

  •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 UD)이란 장애·연령·성별·언어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시설물과 제품이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
  • 장애인·고령자·어린이·임산부·외국인 등 사회구성원 모두를 배려한다는 의미로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라고도 함

 

 

univeral-유니버셜의-뜻
<universal의 의미>

유니버셜 디자인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한 번 쯤은 들어봤어 봤거나, 생소한 분들을 위해 유니버셜 디자인이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된 국내외 사례 사진을 통해 더욱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universal'은 일반적인, 보편적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사회구성원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말하는데 여기서 사회구성원이란 연령, 성별, 장애 유무, 언어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공평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잠재적인 불만까지 제거한 디자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제품이 될 수도 있고 우리가 생활하는 사용 환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니버셜 개념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기 

사례를 들어 설명드리면, 계단만 있는 건물은 두 다리가 건강한 사람이 이용하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나 관절이 약한 노인, 유모차를 밀어야 하는 부모 등 이동에 불편이 있는 사람에게 계단은 큰 장애물이 됩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계단에 경사로와 엘리베이터같은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것 또한 건축물에 있어서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지하철 역사 또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공중화장실에 들어가보면 세면대의 높낮이 가 다른 것을 보셨을 텐데, 이 또한 키가 작은 아이 또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을 이용하기 편리하게 적용된 유니버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서 예를 들어보면, 남편과 아내가 함께 일하기 쉽게 설계된 높낮이 조절 싱크대나 아이를 위해 모서리를 둥글게한 책상, 오른손 잡이와 왼손잡이 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위 등도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셜-디자인-이해하기
출처 : 서울시 유니버설 디자인통합 가이드라인

유니버셜 디자인의 탄생 배경 및 필요성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이 사는데 불편하지 않게 디자인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 노약자 혹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한 사고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인구 구성의 부분적 범위 내의 사람들, 주로 건강한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획일적인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한 가지 사례를 들어보면, 과거에 지어진 공중화장실의 경우에 장애인 전용 화장실이 없거나 남녀 화장실의 변기수 차이가 많이 나서 항상 여자화장실에 줄이 길게 늘어선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70~80년대 여성의 사회진출이 적었던 시절 대부분의 공중화장실 이용자가 남성이기에 변기수 또는 화장실의 면적이 남자쪽이 많고 컸습니다.

미국의 경우 2차 세계대전과 1960년대 월남전 이후 장애인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기존 건축물이나 상품에 대한 장애인들의 접근 및 사용은 어려웠습니다. 이 때 미국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게 시작하였고, 유니버셜 디자인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예상보다 빠른 고령사회 진입, 국내 장애인수의 지속적 증가로 행정환경 접근에 물리적 한계를 갖는 국민의 증가, 다문화가족, 국내 체류 외국인 증가 등 사회구성의 다양화로 물리적 접근 장애 뿐만아니라 언어, 정보격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상의 증가, 어린이, 노인 등 모든 국민이 공평하게 장소에 접근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중심의 환경 마련이 필요함에 따라 유니버셜 디자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장애인과 노인을 배려하는 개념의 디자인에서 출발하였으나 점차 여성, 어린이 등 모든 사회구성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을 높이는 디자인으로 발전되었습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을 통한 인식의 변화

  •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용어를 만든 미국의 건축가이자 노스캐롤라이나대학 교수였던 로날드 메이스에 의하면 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생겨난 가장 중요한 변화중에 하나는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에게 '특별한 요구'라는 라벨을 없애주었다는 것입니다. 
  • 이 말을 해석해보면 장애인들의 특별한 요구를 하고, 일반 사람들이 그 요구를 들어줘야 하는 것이 아니라 유니버셜 디자인을 이용하면 특별한 요구 없이도 모든 사람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고, 장애인은 일반사람보다 더 관심과 요구가 필요한 사람이라는 라벨을 없애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따라서, 유니버설 디자인의 특성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것이며 이 특성들이 일상생활 속에 수용되면 유사한 상품과 환경에 대한 요구만이 아니라 사람간의 유사성도 더 확실해집니다.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 UD)의 7가지 원리와 지침

유니버셜-디자인의-7원칙
<유니버셜 디자인의 7원칙> 출처: 행안부 공공청사 유너버설디자인 적용 안내책자

 유니버셜 디자인이 추구하는 이념은 이것을 처음 주창한 로널드 메이스 교수와 유니버셜 디자인센터에서 제시한 7원칙을 보면 잘 알 수 있는데, 현재 이 원칙들은 각 긱업의 새로운 제품 개발과 평가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니버셜 디자인을 우리 생활영역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니버셜 디자인 적용을 위한 정부의 역할 

위에서 U.D에 대한 개념과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을 위해 우리나라는 현재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으면 어디까지 왔는지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유니버셜 디자인 관련법 현황

① 법률 :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BF)도입 및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법류 에서 유니버셜 디자인을 구현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호 : 연령, 성별, 장애여부, 국적 등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한다. 

② 조례 : 2008년 경기도 화성시가 자치단체 최초로 조례 제정 후, 현재 14개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유니버셜디자인 환경 구현을 위한 노력 중

지방단체 공공시설 및 생활환경 전반엔 유니버설디자인 도입, 기본계획 수립, 위원회 및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설치, 실태조사 등 규정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국내법 현황>

BF(barrier fress)인증과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비교

위와 같이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위해 현재 정부 및 지방단체는 법과 조례를 제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그중에서도 서울시에서는 유비버설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게습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적용 범위(서울시)

서울시 UD 기본철학은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환경 조성" 입니다. 이에 맞게 서울시 유니버셜 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UD의 적용범위는 가로, 공원, 광장, 공공건축물의 3개부문과 7개 영역, 29개 세부항목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부문 영역 세부항목 주요내용
가로 보도 보행안전구역 보행공간
차량진입구역 대지 내 주차장 진입구역
대지 안의 공지 건축물 전면부 영역, 공개공지
자전거 도로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상충구간, 안전시설, 이용편의시설
시설물 구역 보도 폭에 따른 설치 기준, 포장기준, 시설물, 안내시설, 여객시설 정류장
차도 국지도로 보행자 우선도로 설치
횡단보도 횡단보도 설치, 진입부, 고원식 교차로, 교통섬
속도저감 방안 차도 폭 좁힘, 도로포장 변화, 과속방지턱
공원, 광장 진입공간 접근로, 주출입구, 주차장
이동공간 산책로
위생공간 화장실
편의공간 편의시설, 안내시설
휴게공간 휴게구역, 놀이터
공공
건축물
접근공간 대지 출입구 위치, 안내
보행접근로 유효폭과 높이, 바닥마감, 보차분리, 유도 및 안내
주차장 위치, 주차구역, 유도 및 안내,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진입공간 주출입구 위치 및 전면공간, 주출입문, 유도 및 안전
로비 접수, 안내데스크 및 유도 안내
이동공간 복도 유도폭 및 보행장애물, 마감, 손잡이, 유도 및 안내
실내출입문 형태, 문의 구조, 유도 및 안내
경사로 형태, 구조, 안전 및 안내
계단 형태, 구조, 안전 및 식별
엘리베이터 승강로비, 구조, 조작설비, 유도 및 안내
에스컬레이터 구조,  승강장
방재 및 피난시설 방재계획, 경보 및 피난시설
위생
공간
화장실 접근 및 안내, 마감 및 조명, 안전 및 범죄예방, 대변기부스, 위생기구, 영유아 설비
다목적화장실 기능 및 구조 설비
수유실 위치 및 접근, 구조 및 설비
욕실, 샤워실, 탈의실 일반사항, 욕실, 샤워실, 탈의실

서울시는 위와 같은 세부항목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 중 한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다목적화장실의 경우 관련법에 따라 공중화장실에 장애인 화장실을 설치해야 하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다목적화장실을 만들어 이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다목적화장실에는 영유아를 동반한 부모, 휠체어 이용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디자인-적용사례
<서울시 유니버설가이드라인_다목적화장실>

기타 세부항목에 대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사례는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센터

 

참고자료

1. 행안부 공공청사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안내책자

2. 서울시 유니버설 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

3.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유니버셜디자인 개념 적용의 공공시설물 디자인 사례 분석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이 왜 만들어지기 됐는지부터 시작해서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7가지 원칙에 대해 말씀드렸고, 이에 따른 정부의 노력과 역할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자 여러가지 자료를 인용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이 글로 인해 유니버설 디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이라는 것은 시설물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모든 제품에서 부터 시설물 그러니까 모든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유니버설 디자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타 참고자료 

 

 

 

 

  ↓ 관련업무 자료 링크 ↓

 

* 건설공사 기획업무

* 건설공사 계약방법

*건설공사 원가계산 작성요령

* 건설공사 착공시 업무

* 건설공사 준공정산 요령

* 내진성능평가 및 내진성능보강 업무

* 시특법 시설물 관련

* 시설물 유지관리(하자검수 등)

* 건축업무 관련 최신 법령

* 기타 건축업무

* 유형별˙공종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 최신 설계자료(노임,제경비,단가 등)

*KCS 표준시방서, 품질시험 방법

*조달청 시방서 가이드라인

*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

 

반응형

댓글